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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정비

1톤 화물차 클러치패달 안 올라옴 리턴 불량 증상으로 오페라실린더 교환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4.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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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톤 화물차는 수동기어를 사용하는 차량이 아직 많이 있습니다. 특히 기어를 넣기 위한 클러치 관련 고장이 종종 발생하는데, 그중에서도 클러치페달을 밟은 뒤 리턴이 안돼 당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클러치 리턴 고장의 원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톤 화물차 클러치페달

수동기어 차량의 기어를 넣기 위해서는 클러치페달을 밟아야 합니다. 하지만 페달의 고장으로 리턴이 불가하다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원인에 대해 미리 숙지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익히는 게 중요합니다.

 

클러치페달이 올라오지 않는 증상! 즉 리턴이 불량해진 원인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 클러치마스터 불량

둘째, 오페라실린더 불량

 

 

고장난 실린더
고장난 실린더

 

실제 리턴 불량이 발생한 차량은 클러치마스터와 오페라실린더를 함께 교환해야 합니다. 물론 증상 발생의 원인은 한 가지 부품이겠지만 두 가지 모두 수명이 비슷하기 때문에 같이 교환하는 게 맞습니다.

 

 

오페라실린더 고장

오페라실린더는 미션에 장착된 부품입니다. 운전자가 클러치페달을 밟으면 그 힘이 오페라실린더에 전달이 되고 이후 훅을 통해 삼발이의 압력판을 누르게 됩니다.

 

그리고 기어변속 후 운전자가 클러치페달에서 밟을 떼면 오페라실린더가 리턴되어 페달이 올라오게 됩니다. 이때 만약 오페라실린더가 고장 났다면 리턴이 이루어지지 않아 페달이 올라오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오페라실린더 핀 탈거
오페라실린더 핀 탈거

 

 

오페라실린더 장착

오페라실린더의 탈부착 작업은 매우 간단합니다. 브레이크오일 파이프를 탈거하고 부품을 고정하고 있는 두 개의 14mm 볼트를 풀면 됩니다.

 

장착은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하면 되고 단순작업이기 때문에 별 어려움 없이 누구나 작업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단, 오페라실린더 교환 작업에 가장 중요한 건 바로 클러치오일을 잘 주입하는 것입니다. 사실 주입한다기보다 오일을 넣고 공기빼기를 잘해야 하는 것입니다. 혹 에어 빼기를 규정대로 하지 못한다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작업을 요하는 일입니다.

오페라실린더 장착 완료
오페라실린더 장착 완료

 

공기 빼기 작업 후 클러치페달을 밟아 변속 상태를 확인합니다. 이후 실주행을 통해 주행 중 변속은 잘 이루어지는지 확인한 뒤 모든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이런 작업도 있어요

- 수동미션 기어가 잘 안 들어가 오페라 마스터실린더 교환

- 삼발이 디스크 이중스프링 파손으로 기어가 안 들어가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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