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등속조인트의 경우 부트 갈라짐으로 내부 그리스가 유출되어 고장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 부트 교환으로 수리가 가능한 차량도 있지만 이미 유니버설 조인트의 마모가 발생했다면 부품을 통째로 교환해야 합니다.
소렌토 r 등속조인트 고장
오늘 방문한 소렌토r의 경우 엔진오일 교환 작업 중 등속조인트 부트의 갈라짐을 발견하고 시운전 후 교환해야 한다는 판단으로 수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소렌토r의 조수석 등속조인트를 탈거 후 찍은 사진입니다. 갈라진 지가 한참 되어 보입니다. 고무 부트의 경우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무가 경화되면 이렇게 갈라짐이 발생하게 됩니다.
등속조인트 부트의 경우 특정 차량에서 유난히 불량이 더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느 차량이건 갈라짐이 발생할 수 있고, 똑같은 모델이라 할지라도 어느 차량은 폐차할 때까지 교체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또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건 바이 건이라 생각하는 게 편하겠네요!
등속조인트 탈거 작업
등속조인트 교체를 위해 탈거한 모습입니다.
등속조인트의 탈거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진처럼 허브 베어링과 고정된 32mm 너트를 탈거해야 하고 쇼크업소버와 너클을 고정하고 있는 두 개의 너트와 두 개의 볼트 이 정도만 풀어주면 됩니다.
나머지는 간단하니 탈거 중 필요한 부분만 더 풀어주면 됩니다.
탈거한 소렌토r 등속조인트입니다. 미션과 연결되는 중간 샤프트도 함께 탈거하였습니다. 경우에 따라 부품의 형태는 다르니 교환을 위해 주문한 부품을 잘 확인해봐야 합니다.
장착 전 고품과의 형태를 잘 확인해보고 이상이 없는지 부품의 모양은 같은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간혹 이종품 오배송으로 인해 장착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말입니다.
등속조인트 장착 후 별다른 세팅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간혹 하체 작업 후 휠얼라인먼트가 틀어지는 경우도 있으나 등속 교환 시에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물론 쇼크업소버를 탈거했기 때문에 휠얼라인머트를 조정해주는 게 올바른 방법이라 말할 수 도 있겠습니다. 어쨌건 작업 마무리 후 자동차 운행 중 회전 시 발생하던 소음은 사라졌습니다. 이제 걱정 없이 안전 운전하시길 바랄게요 고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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