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렌토r의 단골 불량 증상입니다. 바로 연료호스 갈라짐 발생! 해당 증상은 r엔진의 모든 차량에서 발생되는 문제로 혹시 내 차도 소렌토r, 스포티지r 그리고 투싼ix 등과 같은 모델이라면 엔진룸을 열어 눈으로 직접 상태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소렌토r 연료호스 갈라짐 발생!
아래 사진은 문제의 평선블록 호스어셈블리의 모습입니다. 해당 부품 중 고무로 된 부분의 갈라짐이 발생해 연료가 누유 되는 증상입니다.
부품은 왼쪽부터 고압펌프 커넥터, 연료센서 커넥터 그리고 리턴과 주입 호스 커넥터입니다. 일부 고무 부분만 교환해도 되나 해당 차량은 전체적인 누유 발생과 고객님의 요청에 의해 어셈블리로 교환합니다.
다른 작업과 복합적인 문제로 차를 리프트에 띄워 작업합니다.
연료호스 어셈블리는 엔진 상단에서만 작업이 가능하기에 이렇게 리프트를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누수된 연료로 오염된 소렌토 엔진룸!
소렌토r 엔진룸입니다. 사진으로는 잘 보이지 않으나 왼쪽은 먼지가 쌓인 로커암커버입니다. 오른쪽은 누수되는 연료에 의해 먼지와 섞여있는 모습이고요.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죠!
혹시 여러분 차량도 엔진커버를 탈거하고 이렇게 연료 누유 흔적이 있는지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누유된 연료는 엔진 온도에 의해 기화되고 이렇게 기화된 연료 기체는 실내로 유입되어 인체로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건강에 매우 해롭다는 건 말씀드리지 않아도 아시겠죠?
아래 손가락 사이로 갈라진 연료호스의 모습이 보입니다. 시간이 지날 수 록 갈라짐은 심해지고 그렇다면 연료의 누유도 점점 더 심해지게 됩니다.
자칫 발화점이라도 있으면 화재의 위험도 잠재되어 있으니 꼭 점검과 수리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연료라인 공기빼기 작업
소렌토r의 갈라진 연료 호스로 인해 연료가 누유 되었습니다. 상태에 따른 진단 후 평선호스 어셈블리 교환으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연료라인의 탈거가 있었기 때문에 작업 후에는 진단기를 이용해 연료라인의 공기빼기 작업을 꼭 해줘야합니다. 공기빼기 작업을 충분하게 하지 않으면 고압펌프에 대미지를 주게 되니 꼭 주의하세요!
자동차의 컨디션을 위한 수리도 중요하지만 이렇게 운전자에게 까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고장은 반드시 수리 후 운행하셔야 늘 안전한 운전이 가능하다는 사실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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