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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정비

소렌토r 등속조인트 부트 갈라짐으로 교환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2.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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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등속조인트의 경우 부트 갈라짐으로 내부 그리스가 유출되어 고장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 부트 교환으로 수리가 가능한 차량도 있지만 이미 유니버설 조인트의 마모가 발생했다면 부품을 통째로 교환해야 합니다.

 

 

소렌토 r 등속조인트 고장

오늘 방문한 소렌토r의 경우 엔진오일 교환 작업 중 등속조인트 부트의 갈라짐을 발견하고 시운전 후 교환해야 한다는 판단으로 수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소렌토r의 조수석 등속조인트를 탈거 후 찍은 사진입니다. 갈라진 지가 한참 되어 보입니다. 고무 부트의 경우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무가 경화되면 이렇게 갈라짐이 발생하게 됩니다.

등속조인트 부트 갈라짐

 

등속조인트 부트의 경우 특정 차량에서 유난히 불량이 더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느 차량이건 갈라짐이 발생할 수 있고, 똑같은 모델이라 할지라도 어느 차량은 폐차할 때까지 교체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또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건 바이 건이라 생각하는 게 편하겠네요!

소렌토r

 

등속조인트 탈거 작업

등속조인트 교체를 위해 탈거한 모습입니다.

 

등속조인트의 탈거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진처럼 허브 베어링과 고정된 32mm 너트를 탈거해야 하고 쇼크업소버와 너클을 고정하고 있는 두 개의 너트와 두 개의 볼트 이 정도만 풀어주면 됩니다.

 

나머지는 간단하니 탈거 중 필요한 부분만 더 풀어주면 됩니다.

등속조인트 탈거

 

탈거한 소렌토r 등속조인트입니다. 미션과 연결되는 중간 샤프트도 함께 탈거하였습니다. 경우에 따라 부품의 형태는 다르니 교환을 위해 주문한 부품을 잘 확인해봐야 합니다.

 

장착 전 고품과의 형태를 잘 확인해보고 이상이 없는지 부품의 모양은 같은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간혹 이종품 오배송으로 인해 장착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말입니다.

소렌토r 등속조인트

등속조인트 장착 후 별다른 세팅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간혹 하체 작업 후 휠얼라인먼트가 틀어지는 경우도 있으나 등속 교환 시에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물론 쇼크업소버를 탈거했기 때문에 휠얼라인머트를 조정해주는 게 올바른 방법이라 말할 수 도 있겠습니다. 어쨌건 작업 마무리 후 자동차 운행 중 회전 시 발생하던 소음은 사라졌습니다. 이제 걱정 없이 안전 운전하시길 바랄게요 고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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