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에 편마모가 발생했다면 단순 타이어 교환과 얼라이먼트 조정 이외 하체 부분의 점검도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길게는 2~3개월 후 똑같이 타이어 편마모로 교환을 하게 될 테니 말입니다. 그럼 타이어 편마모를 만들게 되는 하체 부품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편마모 원인들
승차감과 주행 안전성을 위해 자동차 하부에 설치되는 부품들은 불량 발생 시 직진성을 상실하게 만듭니다. 또 미세한 불량만으로도 타이어 편마모를 발생시킬 수 있으니 어떤 부품들이 원인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하체 부품 종류
로어암, 어퍼암, 등속조인트, 너클, 멤버, 오무기어 등... 많은 부품들이 하체에 장착됩니다. 이중 어느 한 부품의 불량만으로도 타이어 편마모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무기어 엔드볼 불량!
오늘 방문한 투싼ix의 경우 오무기어 끝에 장착된 엔드볼 불량으로 조향이 틀어지고 타이어의 편마모가 발생했습니다.
엔드볼 불량 발생 시 볼 내부에 있는 그리스가 모두 누출되면 윤활작용이 불가해 심한 경우 바퀴가 이탈될 수 있으니 정말 주의해야 하는 부품입니다.
찢어진 오무기어 엔드볼
아래 사진처럼 엔드볼 부츠가 찢어져 있어 육안점검 시 쉽게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간혹 부츠는 찢어지지 않았어도 그리스가 누출되는 경우도 있으니 볼을 좌'우로 흔들어 상태를 직접 확인해봐야 합니다.
조명을 이용하니 아래 사진처럼 내부가 훤하게 보입니다. 내부의 모습은 이미 지물질로 가득하고 그리스는 메말라있네요! 그래도 아직 윤활기가 있어 볼에 문제가 되기 전이지만 이대로 계속 주행한다면 안전은 보장받을 수 없으니 상태를 확인했다면 꼭 교환해야 합니다.
부품은 순정품으로!
탈거 중 주문한 엔드볼 좌'우입니다. 엔드볼과 같은 운행에 중요한 부품들은 반드시 순정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물로 애프터 제품이 안 좋은 건 아니지만 알 수 없는 변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무기어 엔드볼의 경우 좌'우 부품이 다르기 때문에 장착 전 위치를 잘 확인한 후 작업해야 합니다. 또 엔들볼을 너클에 장착할 때는 고정 너트를 규정토크로 조이고 분할핀을 잘 체결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얼라이먼트 조정
앞서 말씀드린 대로 타이어 편마모 발생 시 타이어 교환과 더불어 하체 부품의 점검도 이루어져야 한다는 거 꼭 잊지 마시길 바라요^^
모든 작업의 마무리는 휠얼라이먼트 조정입니다. 휠얼라이먼트를 조정하는 이유는 다들 아시죠? 바로 자동차의 직진성 확보와 그로 인해 타이어의 편마모 방지를 위함입니다. 이외 이유가 많이 있지만...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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